메서드란?
메서드는 프로그램의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의 묶음이다.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메서드의 필수 요소
메서드를 정의하는 데는 몇 가지 필수적인 요소가 필요하다.
- 접근 제한자(Access Modifier): 메서드의 접근 가능 범위를 지정한다.
- public
- protected
- default
- private
- 리턴 타입(Return Type): 메서드가 반환하는 값의 데이터 타입을 지정한다.
- 메서드명(Method Name): 메서드를 호출할 때 사용하는 이름을 지정한다.
- 블록(Block): 메서드가 수행할 코드를 담는 영역을 지정한다.
메서드의 옵션 요소
메서드 정의에는 필수적인 요소 외에도 추가적으로 포함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다:
- static/non-static: 메서드가 클래스 로드 시에 메모리에 할당되는지(static) 아니면 객체 생성 시에 메모리에 할당되는지(non-static)를 지정한다.
- 아규먼트 (Arguments): 메서드에 전달될 값들의 타입과 순서를 지정한다.
- 파라미터 (Parameter): 메서드 내부에서 아규먼트를 사용하기 위한 변수를 지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