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간단하게 리팩토링을 진행하기로 하고 코드의 일관성, 불필요한 코드, 로직 점검을 위주로 살펴보았다.
Builder 패턴 제거
Builder 패턴은 유연한 객체 생성과 명확하게 필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내가 작성한 코드에서는 이미 직관적인 변수명과 파라미터 명을 통해 충분히 필드를 유추할 수 있었다. 그래서 Builder를 사용한 초기화를 제거하고, new 예약어를 사용한 생성자 기반 초기화로 대체하였다.
불필요한 친절함
사용자의 권한 Enum 클래스에 당장은 필요하지 않지만 Security에서 사용될 형식과 우리말로 레이블을 설정해두었었다. 하지만 레이블의 경우 불필요한 친절함이라고 판단되어 제거하였다.
로그 관리
이전 프로젝트 Security 관련 작업을 하며 로그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느껴, 이후로 로그를 적극적으로 작성하기 시작했었다. 신경을 쓰기는 했지만 많은 로그는 시스템 오버헤드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는 정보를 접해서 이번 기회에 추가적인 조사를 진행했다.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상태를 변화시키는 작업, 조건에 의해 분기가 되는 로직에서의 로그는 확실히 필요한 경우라고 생각이 들었다. 이 기준으로 로그 다시 정리했다.